Amor Q. 여러분은 어떤 때에 자유로움을 느끼나요?
A : 저는 혼자 조용한 집에서 저에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에 자유로움을 느껴요.
B : 나는 많은 사람들 앞에서도 나의 의견과 재능을 표현할 때 자유로움을 느끼죠!
그래서 저는 댄스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무대에 선 그 순간 자유를 느껴요!
Amor Q. 아하! 그렇다면 여러분에게 자유는 어떤 것인가요?
A : 음… 다른 영향을 받지 않고 존재하는 나 아닐까요?
B : 나도 그래요! 내가 되는 것이라 생각해요!
Amor Q. 자유는 여러분에게 어떤 가요?
A : 좋은 것이죠. 삶을 살아가는데 자양분이 되는 요소라는 생각이 있어요.
B : 필요한 것이요! 쟁취하고 만들어 가는 거라 생각해요!
여러분들도 답변해 보셨나요?
자유에 대한 A와 B의 신념에 대해 알아보는 질문들이었습니다.
더 많은 대화를 나누어 봐야 하지만, A의 자유에 대해 ‘삶을 살아가며 나로 존재하는 자양분’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집에서 스스로 묻고 답하는 시간을 가지며 살아가는 것 같네요. B는 자유에 대해 ‘내가 되기 위해 성취하는 것’라는 신념을 가지고 무대 위에서 자신을 만나는 것 같아요.
여러분들은 자유에 대한 어떤 신념을 가지고 있었나요?
질문이 너무 갑작스럽게 느껴질까요?
자유도 사람마다 연상되는 부분이 다르니 A와 B의 답변을 밖으로도 생각해 보실 수 있어요! 경제적 자유, 시간의 자유, 공간의 자유, 표현의 자유 등 자유를 떠올리는 카테고리 들도 다양하니 포스팅을 보시면서 천천히 생각해 보아도 좋아요!
이렇게 사람마다 어떤 것에 대한 생각과 믿음이 있고 그것에 따라 행동하게 되는 것이 신념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 신념이 오해를 받고 있는 것 같아 신념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드려볼까 합니다.
신념은 굳게 믿고 있는 마음이라고 합니다.(사전적 정의)
믿음과 마음이 포함된 신념은 개개인의 삶에 목표와 방향을 결정하는데 중심과 방향을 잡아주는 것입니다. 예측이 불가능한 다양한 상황에서 나의 신념은 흔들리지 않고 자신의 삶을 만들어가는데 힘을 줄 수 있는 요소라는 생각이 듭니다. 신념이 없다면 다양한 상황에서 스스로 결정하는 것에 있어 자주 우유부단한 상황을 겪을 수도 있으니까요.
그러나 이 신념이 자주 오해를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신념 자체를 검색해 보면, ‘신념을 바꿔라!’, ‘신념이 확고하면 무식하다’ 등과 같은 내용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신념이 때로는 편향이라는 지뢰를 만나 개인의 삶의 목표나 방향성 그리고 인간관계에도 함정의 역할을 하게 되기도 하기 때문인데요.
앞선 A와 B의 자유의 느낌과 충족에 대한 신념은 비슷했지만 대하는 방식에서 차이가 있었습니다. 이 차이에서 때론 편향이 일어나는데요. 개인의 고유한 신념이 함정이 되어버리는 이 신념 편향에 대해 A와 B와 함께 알아볼까요?
신념 편향은 사람들이 무엇인가에 대해 새로운 다른 정보나 의견을 접하게 되었을 때, 기존의 가지고 있던 생각과 경험 또는 믿음과 지식에 기준을 두고 새로운 다른 정보를 받아들이거나 거부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A와 B가 자유에 대한 신념을 나누는 자리에서 편향이 일어나면 어떻게 될지 살펴볼까요?
Amor Q. 자유에 대해 어떻게 생각을 하는지에 대해 나눠봅시다!
A : 다른 외부의 영향을 받지 않고 존재하는 나 아닐까?
B : 나도 그래! 내가 되는 것이라 생각해!
A : 삶을 살아가는데 자양분이 되는 요소이기에 저는 혼자 조용한 집에서 저에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될 때 자유로움을 느껴~
B : ??? 자유는 쟁취하는 거야! 많은 사람들 앞에서도 느끼는 것이 진정한 자유인 것 아닐까? 나는 사람들이 지켜보는 무대 위에서 나를 온전히 있게 하는 순간이 자유인 걸!
A : 아니… 그렇게 쟁취, 투쟁하면서 애를 쓰는 것은 자유를 얻어 가는 과정인 것 같은데.. 그리고 사람들이 있고 신경이 쓰이는 상황이 자유롭다니 이해가 안된다…
B : 너가 자유에 대해 잘못 생각 하는 것 아냐? ‘독립 만세!’ 몰라? 자유는 집에 혼자 있는게 아니라 쟁취하는 것이라고!
편향을 통해 A와 B는 ‘나 자신이 온전하게 존재함을 느끼는 행복한 것’이라는 자유에 대한 신념을 잘 나누다가 표현하는 방식과 행동하는 방식에서 충돌이 일어났습니다. 이렇게 편향은 표현하는 방식과 경험/행동으로 충족하는 방식에서 일어나는 거라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신념을 이루는 방식에 편향이 되어 신념이 오해를 받는 것 아닐까요? 그럼 우리는 삶의 방향과 힘이 되어주는 이 신념을 편향되지 않을 수 있을까요?
A와 B의 대화를 들은 C가 있습니다.
C는 경제적 자유가 자유라는 신념을 가지고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A와 B의 대화를 흥미롭게 듣고 있던 C는 생각합니다.
‘나의 자유는, 돈을 벌고 모아서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것이 목적인데 사람들은 다르구나. 저렇게 충돌하는 것 보면, 사람들은 자유를 느끼는 순간이나 방식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같네. A와 같은 사람들에게 잠시 조용히 혼자 있을 공간과 기록할 수 있는 도구들을 대여해 주고, B와 같은 사람들을 연결해 주는 커뮤니티를 만들어 자유를 느끼는 방식을 제공하는 비즈니스로 나의 자유를 이룰 수 있지 않을까? 더 궁금해지는데?’
C는 신념의 방식보다는 신념을 향한 목적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자유를 이루려는 신념에 대한 다른 방식들을 수용하고 신념의 힘을 길러 목적을 향해 가는 새로운 길을 발견하고 있습니다.
신념 편향이 일어나기 전에, 우리도 C와 같이 신념의 힘을 기르고 목적을 이루기 위한 신념에 대한 점검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 신념은 왜 생겼을까?
(혹시, 결핍에서 오지 않았는지?_결핍은 편향에 취약해질 수도 있어요.)
이 신념이 향하는 목적지는 어디일까?
이 질문들이 신념의 힘을 키우고 신념 편향(방식)의 지뢰에 걸리지 않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신념이 향하는 목적이 방식에서 자유로워지고 힘차게 닿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여러분은 어떤 신념과 목적을 가지고 있나요?
애착이 가는 걸 어떡해, 선택 지지 편향 Choice-supportive bias (0) | 2023.10.12 |
---|---|
나도 모르게 생기는 틈, 편견에 대한 맹점 Bias blind spot (0) | 2023.10.11 |
남의 집에 온 것처럼, 기저율 오류 Base rate fallacy (0) | 2023.10.07 |
특별한 당신을 위한, 바넘 효과 Barnum effect (0) | 2023.10.05 |
성공적인 하루, 밴드웨건 효과 bandwagon effect (0) | 2023.10.04 |